진로 · SK하이닉스 / 공정설계
Q. 반도체 산학대학원 입학시 연구 주제
카이스트, 연세대, 고려대의 반도체 산학대학원에 입학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뉴로모픽이나 FeFET 주제로 학부인턴을 했는데 산학대학원의 소자 관련 쪽은 메모리 쪽으로 연구 주제를 설정하는 것이 산학대학원 입학에 유리하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뉴로모픽 같은 주제는 연구 주제에 맞기는 하지만 실제 회사에 당장 필요한 주제가 아니어서 산학대학원 입학시 자기소개서나 연구계획의 연구주제로 적합하지 않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서 평가를 부탁 드립니다.
2026.04.02
답변 3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실제 회사에서 학부 및 대학원때 일하던 거에 맞게 직무를 하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하고 싶은 것을 하는게 제일 좋고 성과를 잘 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반도체해석SK하이닉스코대리 ∙ 채택률 98%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답변 드리면, 대학원의 입학이 취업과 연계되는 연구실에 경우에는 회사에 어떻게 기여하면 좋을지 본인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차피 연구의 주제는 들어와서 바뀔 수 있습니다. 입학 자기소개서를 적는 것이니만큼 본인이 가장 잘하는 것을 녹여서 제안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결론적으로 메모리로만 맞추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산학대학원은 기업 수요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해당 연구실과의 적합성과 본인의 연구 지속 가능성입니다. 뉴로모픽이나 FeFET도 충분히 반도체 핵심 분야이며 최근에도 관심이 높은 영역입니다. 다만 지원 시에는 해당 주제가 실제 공정이나 소자 개발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명확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트렌드 맞추기보다 본인의 연구를 반도체 산업 관점으로 해석해 전달하는 전략이 더 효과적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지원 직무 관련 질문입니다
제 경험으로 공정 설계,공정 기술, 평가 및 분석 중 어떤 직무로 지원하는 게 맞을지 확신이 서지 않아 질문 남깁니다. 화학/화공과 4.0/4.5, 석사 졸업(양자점 합성) 자격증: 6시그마 GB 경험: R studio 데이터 분석 과목에서 프로젝트 진행, 그걸로 경진대회 참가 ncs반도체 공정 심화과정(포토/에치), 외부 반도체 수율 관련 온라인 교육 수료 반도체 역량강화캠프(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방법 모색) 석사: 합성한 양자점은 코웍으로 전기전도도, 열전, 광검출쪽으로 응용 진행했고 다른 연구실에서 주로 하다보니 저는 어떻게 소자 만들어서 측정하는지, 데이터 해석 정도만 할 줄 알고 소자 만드는거랑 측정 자체는 해보진 않았습니다. XRD, SEM, FTIR, RAMAN, XPS, EDS, TEM 데이터 해석, XRD 직접측정, TEM,EDS,SEM 참관 경험 있습니다. 공설이랑 평분은 TO가 적다고 해서 (평분은굉장히)고민입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Q. 안녕하세요 인서울 전자전기공학부 학생 반도체 직무 고민중입니다
기존에는 반도체 공정기술, 특히 후공정의 패키징쪽으로 가고 싶었었는데 (skhynix로는 양산기술(P&T), 삼성으로는 공정기술 지원하려고 했습니다) 저희 학교 학과 특성상 공정에 대한 내용을 많이 배우지는 못했고(회로설계, 물리전자, 반도체공학 위주 학습) 현재는 전력반도체 소자 연구실에 학부연구생으로 들어가서 TCAD로 전력반도체 신뢰성 평가하는 과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자전기공학부 특성을 살리려면 공정이나 소자, 공정기술 보다는 공정설계를 노리는게 맞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검토중인 상황입니다. 공정설계는 공정기술보다 TO도 적고 전체적인 스펙도 높아야 한다고 알고 있어서 나름대로 낮춰서 공정기술을 쓰려고 하는데 선배님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Q. 취준 시작할 때 희망 공정/희망 직무 정할 때 어떤걸 참고해야 할까요?
저는 석사까지 했고 이제 취준 시작인데, 목표 회사는 반도체(삼전/하닉/반도체장비사) 쪽으로 정했는데, 제목처럼 희망 공정이나 직무를 정할 때 어떤 걸 참고해서 정하면 될까요? 특정 공정이 다르면 실제 업무 환경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각 직무 별 특징이나 장단점 이런걸 보고 저에게 어떤 게 맞을지 알고싶은데 도대체 어떤 걸 참고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ㅠ 조언 부탁드립니다! (공정개발,기술,설계,관리 이런 게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어요 유튜브 같은거 추천도 감사드립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